티스토리 뷰

보이루 뜻

요즘 초등학생들 사이에 쓰이는 용어 중에 '보이루' 라는 용어가 있는데요. 처음 들어보는 분도 있고 이미 들어본 분도 있을 겁니다. '보이루'라는 단어는 200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유튜브 채널 보겸TV의 김보겸이 방송에서 사용한 인사였는데요.

2000년대에 채팅에서 유행하던 '하이루'라는 용어를 자신의 이름과 합성하여 '보겸+하이루'라는 자신만의 인사로 '보이루'라고 한데서 유래하였습니다.

김보겸은 유튜브 이전에도 아프리카TV에서 게임관련 방송을 했었는데요. 재미있는 말투와 과도한 리액션 등을 통해 특히 초등학생들 사이에 인기가 많아서 초통령으로도 불리기도 합니다.



그래서 그가 방송에서 인삿말로 사용한 '보이루'라는 말을 초등학생들이 그대로 따라쓰게 된 것입니다.

그런데 '보이루'라는 단어가 논란이 된 것은 처음에 만들었던 단어의 뜻과는 다르게 사용하는 경우가 생기면서 문제가 되었는데요. '여성의 특정 부위+하이루'라는 뜻으로 사용하는 일부 네티즌들이 생기면서 이에 반발하는 여성 페미니스트들의 반발을 불러오고 있는 것입니다.



최근 논란이 되는 남녀간의 혐오 분위기 여파로 일부 페미니스트 여성들은 '보이루'에 대한 반발로 '자이루'라는 말 까지 등장하며 갈등이 더욱 심해지는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습니다.


말은 생각을 담는 그릇이라 할 수 있는데요. 처음 사용했던 의도는 그런 뜻이 아니었겠지만, 뜻이 변질되어 나쁜 의도로 사용된다면 그런 말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우리사회의 남녀간의 혐오분위기 확산 문제도 어찌보면 이런 단어 하나에서 부터 시작되는 것일 수 있으니 서로 존중하는 문화를 만들어 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반응형
댓글